HOME > 소개 > 인사말
  • 안녕하십니까. 법률사무소 구제 대표변호사 변경민입니다.

    법률사무소 구제의 ‘구제’는 구세제민(救世濟民), 세상(世上)을 구(救)하고 민생(民生)을 구제(救濟)한다는 큰 뜻입니다. 어려움으로부터 사랑하는 사람들을 지키려는 작은 소망으로 변호사 활동을 시작하여, 도움이 필요한 모든 사람을 구하여 건너게 한다는 큰 포부를 갖고 법률사무소 구제 대표라는 자리에 이르렀습니다.

    인사말을 대신하여 법률사무소 구제가 추구하는 바와 같은 이야기를 하나 해드릴까 합니다. 어떤 인류학자가 아프리카의 한 부족의 아이들에게 게임을 제안하였습니다. 그는 근처 나무에 아이들이 좋아하는 음식을 매달아 놓고 먼저 도착한 사람이 그것을 먹을 수 있다고 하고 '시작'을 외쳤다고 합니다. 그런데 아이들은 각자 뛰어가지 않고 모두 손을 잡고 가서 그것을 함께 먹었습니다.

    인류학자가 아이들에게 "1명이 먼저 가면 다 차지할 수 있는데 왜 함께 손을 잡고 갔니?"하고 묻자, 아이들은 "우분트(UBUNTU)"라고 외치며, 다른 사람이 모두 슬픈데 어째서 한 명만 행복해 질 수 있나요?"라고 대답했다고 합니다.

    ‘우분트(UBUNTU)’는 반투족 말로 ‘네가 있기에 내가 있다(I am becauseyou are)’라는 뜻으로, 넬슨 만델라 대통령이 자주 강조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말입니다. 혼자 가면 빨리 가지만, 함께 가면 오래 갈 수 있습니다. 법률사무소 구제는 어려움에 빠진 여러분을 지켜드리며 아름다운 동행을 하고자 합니다. 낮은 자세로 의뢰인의 말씀에 귀기울이고, 도움이 필요하신 많은 분들과 끊임없이 소통하는 법률사무소 구제가 되겠습니다.

    2014. 새해 홈페이지를 열며